티스토리 뷰
목차
딸꾹질이 안 멈추면 괴로우시죠? 아래 글을 보시면 딸꾹질 날 때 멈출 수 있는 방법을 아실 겁니다. 더불어 딸꾹질 원인과 방법,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딸꾹질 원인
우리 몸의 횡격막이 경련을 일으키면 딸꾹질을 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숨을 들이쉬면 목에 있는 성대는 열리고, 갈비뼈는 올라가며 횡격막은 내려가면서 폐 속에 공기가 들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과식으로 위가 팽창하거나, 더운날 찬물로 갑자기 샤워를 해서 체온이 급격히 떨어질 때, 크게 웃거나 스트레스를 받아 감정적으로 흥분하게 되는 경우 등의 상황에서는 성대가 닫히고, 횡격막은 경련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성대에서 '힉(Hic)' 소리가 나게 되면 딸꾹질을 하게 됩니다.
위의 원인 이외에도 재발되며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딸꾹질의 원인은 100여가지가 되는데, 그중 대표적인 몇 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 심리적인 원인 : 심한 스트레스/ 과도한 흥분, 전환장애/애도반응, 히스테리 신경증 등
- 기질적인 원인 : 중추신경성, 종양, 다발성 경화, 뇌수종, 척수공동증, 뇌경색, 뇌출혈, 심근경색, 폐렴, 기관지염, 식도염, 위궤양 등
멈추는 방법
- 호흡을 참으면 딸꾹질은 멈출수 있다고 합니다. 봉지에 호흡을 해도 됩니다.
- 일반적으로 갑자기 놀라게 되면 멈출 수도 있어서, 옆 사람이나 다른 사람이 놀라게 해도 됩니다.
- 얼음을 가글해도 되고, 혀를 강하게 당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 물을 빨리 마시거나 설탕을 삼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 처음 듣는 방법인데, 레몬을 물고 있으면 멈추기도 한다고 합니다.
- 가장 직접적인 방법은 혀의 뿌리를 자극하기 위해 구역질을 일부러 일으키는 겁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도 멈추지 않는다면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는게 좋을 겁니다.
예방법
예방법은 딸꾹질의 원인이 되는 요소를 사전에 미리 차단하는 겁니다. 과식이나 지나친 탄산음료의 섭취는 좋지 않습니다. 또한 온도변화가 딸꾹질을 일으키기도 하기 때문에 더운 환경에서 찬 음료를 마시거나, 갑작스럽게 찬물로 샤워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밖에도 음주를 하거나, 흥분을 하면 딸꾹질이 나올 수 있으므로 , 음주나 흥분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